이슈 요모조모 / / 2023. 2. 27. 15:54

설악산 케이블카 허가, 일정 및 장단점

반응형

찬반이 무섭게 오갔던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 될 것으로 보인다. 설악산 케이블카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알아보고 설치 일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자.

 

 

1. 설악산 케이블카, 허가 진행 과정

첫 단추가 꿰어졌다는게 중요했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실시해 조건부 동의를 한 후 '조건부 협의' 의견을 양양군에 통보했다고 한다. 환경부의 조건부 협의가 중요했던 이유는 2019년 환경부의 첫 의견이 입지 부적정을 이유로 한 '부동의' 였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첫 스텝 이후 급물살을 타게 된 설악산 케이블카 허가는 이제 여론과의 싸움으로 들어갈 듯 하다.

 

 

2. 설악산 케이블카, 찬성과 반대

찬성 : 설악산 케이블카는 자연훼손을 오히려 줄이고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다. 양양군수가 이야기하는 설악산 케이블카는 친환경 케이블카로서 등산객들이 산을 오르는 방법을 여러가지로 하여 등산로 훼손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을 내세웠다. 등산객에의한 자연훼손도 방지가 되고, 설악산에 설치하려는 케이블카의 경우 토지 사용이 적어 오히려 자연 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더불어 관광코스의 일환으로서의 케이블카는 경제적으로도 관광객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스위스의 경우 한국 보다 좁은 면적에서 훨씬 많은 케이블카를 운영하고 있다는 예시도 들어보였다.

 

 

반대 : 설악산은 5대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영역이므로 케이블카를 놓을 이유가 없는 구역이다. 더불어 자연훼손은 필연적이며 멸종위기 야생생물들이 다수 서식하는 설악산에서 공사의 소음 뿐만 아니라 케이블카카 운영되는 내내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다. 1차적으로 케이블카가 완공 된 후, 산 정상에 2차적으로 지속된 개발이 진행 될 것임은 너무 예상되는 패턴으로 케이블카의 허가는 막대한 자연훼손을 불러올 것이다.

 

설악산 케이블카설악산 케이블카설악산 케이블카
설악산 케이블카

3. 설악산 케이블카, 완공 일정은?

설악산 케이블카가 지속적인 진행사항을 보인다면 2026년쯤 정상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총 사업비 1000억원 규모의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이 지연되는 등의 일이 일어나는 부분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설악산 케이블카설악산 케이블카설악산 케이블카
설악산 케이블카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